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의료 헌장

 

우리 포항의료원 전 직원은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친절하고 신뢰받는 의료기관으로 거듭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환자를 내 가족 같이 생각하여 환자의 고통이 나의 고통으로 생각하고 보다 빠른 쾌유를 위하여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되, 저렴한 비용 부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 공공 의료기관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지역 주민과 함께 하는 병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환자 및 보호자로부터 만족에 대한 평가를 받겠으며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그에 상응하는 응분의 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결의를 실천하기 위하여 굳은 의지로『의료서비스이행표준』을 정하여 성실히 지켜 나가겠습니다.


의료서비스 이행표준


의료서비스, 이렇게 실천하겠습니다.

1. 저희 직원 모두는 친절을 기본 덕목으로 인식하고 우리의료원을 찾아 주시는 모든 분들을 성심 성의껏 모시겠습니다.
     - 안내원을 현관 입구에 배치하여 내원 환자를 안내하겠습니다.
     - 내원 환자에 대하여 먼저 따뜻한 인사를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 불편자들이 내원시 안내원이 원하시는 원내 목적지까지 휠체어로 모시겠습니다.
     - 응급환자를 위하여 휠체어 및 침대카를 응급실 입구에 항상 대기시켜 신속히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즐거운 마음으로 담당과 신분을 밝히고 친절하게 상담 및 안내를 하겠습니다.
     - 매주 1회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2. 저희 직원 모두는 환자를 내 가족같이 편안히 모시겠습니다.
     - 진료 시 환자와의 대화에는 되도록 의학전문 용어는 사용하지 않고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하겠습니다.
     - 진료비는 신용카드로 수납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성별, 연령, 종교, 사회적 배경 등을 불문하고 모든 환자에게 동등한 진료와 대우를 하겠습니다.

3. 저희 의료원은 내원에서부터 가실때까지 과거보다 기다림이 없는 의료원으로 바꿔 나가겠습니다.
     - 환자들이 쉽게 진료를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여 진료대기 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약국 조제 대기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입원한 모든 환자에게 "전일 퇴원 예고제"를 실시하겠습니다.

4. 저희 의료원이 과거 보다 눈에 띄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 직원은 신분증을 착용하여 실명제를 실시하며 처리 내용에 대해 책임을 지겠습니다.
     - 입원환자 급식은 2,000㎈ 이상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겠습다.
     - 월 1회 이상 전 병원을 소독하여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의사가 학회, 휴가 등으로 부득이 휴진할 경우 7일 전에 휴진안내를 접수창구에 개시토록 하겠습니다.

5. 저희 의료원은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의료서비스 취약 지역에 대하여 년1회 이상 무료진료 서비스를 실시 하겠습니다.
     - 무의탁노인 및 소외된 환자들의 진료 요청시 20분 이내에 출동하겠습니다.
     - 급격한 주거문화 변화에 따라 가정에서 해결하기 힘든 장례를 모든 지역주민들이 의료원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장례문화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지역사회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무료로 건강강좌를 개설하여 월 1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

6. 저희 의료원은 새로운 의술을 항상 연구하여 의료사고 예방에 앞장 서겠습니다.
     - 의료사고 방지를 위하여 최대한 주의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공제보험에 가입하도록 하겠습니다.
     - 새로운 의술을 연구하여 의료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 저희 의료원을 방문하시어 직원의 부주의로 손해를 보셨거나 고쳐야 할 점에 대해 의견을보내 주시면 시정 및 보상조치하겠습니다.
     - 불친절한 사례가 있을 경우 사과를 드린 후 즉시 시정토록 하겠으며,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그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 직원이 잘못했을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잘못을 지적해 주신 분에게는 5,000원 상당의 전화카드를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를 잘못한 직원에게는 1회 1일, 2회 3일간의 봉사활동을 시키고 3회 이상 잘못하였을 경우에는 인사조치를 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여 친절을 생활화하겠습니다.

8. 우리는 의료서비스 헌장에서 약속한 내용에 대한 성과 및 이행실태를 평가받기 위하여 환자 만족도 조사를 년간 4회이상 실시함은 물론 건의함도 설치하여 결과를
    홍보물 및 원내 게시판에 공개하고 경영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가장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