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호스피스안내

 

호스피스완화의료란?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통증과 증상의 완화 등을 포함한 신체적, 심리사회적, 영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치료를 통하여 말기암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의료를 말합니다.



누가 호스피스완화의료를 받을 수 있나요?

말기암진단을 받고, 호스피스완화의료 이용에 동의한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 또는 암과 같이 말기진단과 질병의 경과 예측이 가능한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 말기암환자란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근원적인 회복의 가능성이 없고 점차 증상이 악화되어 몇 개월 내에 사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암환자를 말합니다.



말기암환자는 왜 호스피스완화의료를 받아야 할까요?

암환자들은 말기로 진행될수록 다양한 신체적 증상으로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주로 통증을 비롯하여, 무기력, 구갈, 가려움, 졸림, 수면장애, 배뇨곤란, 호흡곤란, 의식혼란 등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말기암환자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우울을 경험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불안, 걱정, 두려움, 절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다양한 증상들을 완화시키고 조절하기 위한 적극적인 돌봄이 필요합니다.



포항의료원 호스피스병동은

밝고 쾌적한 병동과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성직자, 자원봉사자 등 완화의료팀을 구성하여 환자분들이 하루하루 의미 있는 삶을 보내실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의사 : 환자의 진단, 통증 및 증상에 대해 평가하고 조절
· 간호사 : 투약, 관찰, 기록 등 신체적, 심리사회·영적인 측면을 포괄하는 전인적인 간호 서비스 담당
· 사회복지사 : 심리사회적 관점에서 환자와 가족의 요구를 평가하고 상담, 지역사회자원·자원봉사자 연결 등을 통해 지원
· 성직자 : 환자와 가족에게 의미를 줄 수 있는 영적 지지 활동
· 자원봉사자 : 환자와 가족에게 신체간호, 대화, 기도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입원형 상담문의 054)245.0271~2(호스피스병동), 054)245-0273(사회복지사실)


호스피스 프로그램

 

오전

차 서비스
머리 감기 서비스
발 마사지
차 서비스
머리 감기 서비스
발 마사지
차 서비스
머리 감기 서비스
발 마사지
차 서비스
머리 감기 서비스
발 마사지
차 서비스
머리 감기 서비스
발 마사지
오후 독서 프로그램 영적돌봄
(기독교,천주교)
공예 프로그램 원예, 미술 프로그램 영적돌봄
(불교)

발맛사지 : 환자의 스트레스를 해소 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움.
영적돌봄 : 지역사회내 호스피스교육을 이수한 성직자를 초빙하여 신앙상담, 기도, 찬양 등의 종교의식 제공.
이미용서비스 : 이발, 샴푸, 목욕 등을 도움.
원예치료 : 식물과 원예활동을 이용하여 죽음에 대한 의식의 변화와 살아있는 동안은 삶에 참여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함
미술치료 : 미술작업을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갈등을 완화시키고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의미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



병동 둘러보기

호스피스 로비

호스피스병동 입구

2층 호스피스병동병실

임종실 및 가족실

가족실


가장 위로